티스토리 뷰

기술이야기

SSD와 Performance...

novathinker 2009.04.01 17:36
오늘 회사의 고문으로 계시는 이상원 박사님이 방문을 하셔서 SSD를 이용한 OLTP 성능 향상 방안에 애해 많은 이야기를 해 주셨다.

SSD란 Flash Memory로 만든 하드디스크 정도로 생각하면 쉽다. 기존의 Arm이 움직여 플레이트에 있는 정보를 읽는 기계적인 방식에서 Flash Memory를 통해 전자적인 방식으로 변경하기 때문에 속도 측면에서 많은 이점이 있고 전기도 절약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런데 가격은 착하지가 못하기 때문에 아직 시장에 많이 퍼지지 않고 있다.

SSD에 대한 나의 입장은 보편화되면 쓰겠다는 것이다. SSD에 대한 심리적인 저항 같은 것은 없고 다만 가격이 문제가 될 뿐인데 SSD가 보편화되는 것도 역시 가격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세미나에서 내가 느낀 것은 박사님이 SSD의 전도사가 되셨구나 하는 것이었다. 나는 수동적으로 SSD가 밀려오면 써주마 하는 입장인데 박사님은 내가 SSD를 끌고오마 하는 입장인 셈이었다. 미래를 준비하는 모습 보기 좋았다.

보통 Flash Memory는 Read는 왕 빠르고 Write는 약간 빠르다라고 알고 있었기에 DW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OLTP에 초점을 맞춘 것에 대해 좀 의아했다. 그러나 얘기를 들어보니 SSD는 Random Access에 아주 장점이 있고 Oracle의 Full Scan같이 Sequential하게 읽어들이는 IO패턴의 경우는 큰 장점이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이해가 되었다.

박사님은 향후 SSD에 DB가 올라갈 것이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을 것이고 또 더 적합한 Application이 있으면 즉 SSD를 이끌 KillerApp이 있으면 같이 논의를 해보자는 말씀으로 끝을 냈다.

그런데 SSD의 특성에 대해 말씀하신 것 중에
"Selectivity가 70%정도라 하더라도 Random Access가 Full Scan보다 빠르다"라는 것은 나의 관심을 후욱 끌어 올렸다. 이렇게 되면 SSD를 사용하는 Oracle의 경우는 Index Cost를 무지하게 낮춰주어 대부분의 경우 Index로 유도하게끔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 한가지는 SSD로 인한 풍선 효과를 생각하게 해 주었다. IO의 병목으로 인해 CPU와 Memory의 경합이 다소 완화된 효과가 있었다면 IO병목이 사라지게 되어 Throughput이 증가하면서 CPU와 Memory에 경합이 가중될 것이라는 얘기다.

머지 않은 미래에 SSD가 보편화 되면 DB나 WAS도 이러한 시스템 위에서 구동을 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HDD에서 SSD로 바뀌는 와중에서 최적화 이슈나 성능 모니터링 이슈 등이 많이 나오게 될 것인데 이에 대한 대비를 슬슬 시작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 관심이 없는 주제이기는 했지만 어찌어찌 참석하게 되어 무언가를 건졌다.. ㅋㅋ 박사님 땡크..

'기술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Transaction 중심의 성능 분석법  (0) 2009.04.01
SSD와 Performance...  (0) 2009.04.01
Sun JVM의 HEAP의 구조와 Garbage Collection  (4) 2008.08.04
Jeus의 Thread Stop  (0) 2008.05.09
TAG
댓글
댓글쓰기 폼